오늘은 AI 공부를 하고 있다. WanGP, Comfyui, Wan
요즘 ai, ai 해서 나도 ai 공부를 좀 하고 있다. ai 공부라기엔 ai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는 중이라고 하는 것이 맞겠다. 온라인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오프라인, 즉 LOCAL 버전으로 배우는 중이다. Ace-Step, WanGP, Wan, Comfyui 등등 머리가 어지럽다. 아~ 해당 AI 에 대한 모델도 용량이 엄청 커서, 작게는 몇 기가부터 많게는 몇십기가까지~ 메모리는 참 많이 사용하게 되고, GPU도 많이 사용하게 되다보니, 집이 뜨끈 뜨끈~~ Wan은 내컴퓨터로는 쉽지 않아서 저~~~리 옮겨 두고, 요즘은 LTX 2.3을 배우고 있다. 힘들지만 재미있게 배우는 중이다.
2026. 6. 9.